April 30 2018

한인노인 10명중 1명 노인아파트 거주 (TKC)

한인노인 10명중 1명 노인아파트 거주
신청 후 1년내 응답 7% 불과…19% 6년이상 걸려


노인아파트에 대한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는 가운데, 정작 노인아파트에 거주하는 한인 노인은 10가구 중 1가구 꼴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 
민권센터가 지난해 10월부터 2개월간 퀸즈 일원에서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한인 노년층 주민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‘노인주거 실태 설문조사’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10% 만이 현재 노인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다고 응답했습니다.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는 주거 형태는 렌트 규제를 받지 않는 일반 임대 아파트로 42%에 달했습니다. 무엇보다 이번 조사결과, 전체 응답자의 60%는 노인아파트 신청조차 해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 어렵게 노인아파트 신청을 했더라도 1년 안에 응답을 받는 경우는 7%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. 

특히 한인 등 아시안 노인 이민자들은 영어와 복잡한 신청 절차 때문에 제대로 신청조차 못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. 

민권센터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와 함께 이를 시정할 수 있는 정책 제안서 등을 피터 구 의원 뉴욕시 정치인들과 주택보존국 등에 전달한다는 계획입니다.

http://www.tkctv.com/news/boardDetail.asp?pBoidx=26349&pPage=1&pBoardType=NEWS